Ubisoft는 지난 4월 15일, Github에서 색각 이상자들을 위한 개발 툴 'Chroma' 를 무료 공개했다. 이 툴은 게임 업계 전체에 접근성 확장을 위해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있다.
'Chroma' 는 세계에 약 3억명으로 추정되는 색각 이상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게임 개발 툴이다. 주로 1형 2색각 (p형 색각), 2형 2색각 (D형 색각), 3형 2색각 (T형 색각) 의 3종류의 색각형에 대응하여 개발하였다. 이 툴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인 Color Oracle ( Color Oracle | Color Oracle ) 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 툴의 특징은 실시간 필터 처리로 진행되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개발 툴에서는 스크린 샷을 통한 시뮬레이션이나 게임 내의 설정을 바꾸는 상태로 실행시키지 않으면 테스트를 할 수 없었다고 한다. 하지만 'Chroma' 를 이용하면 게임 안에서의 퍼포먼스를 떨어트리지 않고 즉시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듀얼 스크린에서의 작동도 가능하다. 또한 핫 키 (Hot Key) 로 작동하기 때문에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오버레이를 구축하고 있다.
'Chroma' 는 2021년에 인도에서 설립된 품질 관리 팀에 의해 개발이 시작되었다. 이 후 Ubisoft 내의 작품 개발에 큰 영향을 가져왔다. 참고로 위의 사진은 'The Crew Motorfest' 로 이 툴을 작동 시킨 스크린 샷으로 보여진다. 위 작품의 접근성 있는 개발에 있어서 'Chroma' 가 한몫하고 있다.
엑세시빌리티 디렉터인 David Tisserand씨는 이 툴을 사용한 개발 효율의 향상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접근성의 확장은 개발자 모두의 경쟁이 아닌 업계 전체에서 같이 나아가는 여행인 것이다' 라고 코멘트를 남겼다. 이 툴이 오픈 소스로 공개된 것도 이러한 이념을 기반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David 씨는 '이 툴을 활용하여 사용해보고 피드백을 주었으면 한다' 고 하며 이후에도 적극적으로 개발을 진행할 전망이다.
최근에는 Ubisoft나 Play Station Studio 등의 대기업 회사의 작품에서 엑세시빌리티가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으로 인디 게임이나 개인 개발을 함에 있어서는 이렇게 까지 리소스를 분배하지 않는 상황도 있을 것이다. 그러던 중에 이번 'Chroma' 의 무료 공개에 있어서 색각 이상자들을 위한 접근성이 탑재된 작품의 증가가 기대받고 있다. 최근에는 Electronic Arts 도 엑세시빌리티계의 특허를 여러가지 무료 공개하는 등 업계 전체에서 엑세시빌리티 기술의 공개가 진행 되고 있다. 누구나 게임을 즐기고 그것에 맞춘 게임 개발하기 쉬운 미래를 향해 업계가 나아가는 상황이 엿보인다.
'Chroma' 는 Github ( GitHub - ubisoft/Chroma: Chroma (developed by Ubisoft) is a one-stop solution for detecting color blindness-related issues in games. It replicates Protanopia, Deuteranopia, and Tritanopia filters over the game screen, helping users flag accessibility concerns in real-time. ) 에서 무료 공개되고 있다.
원글
Ubisoft、「色覚異常向けアクセシビリティ開発ツール」を無料公開。3つの色覚型に対応、テスト開発しやすい機能充実 - AUTOMATON
Ubisoft、「色覚異常向けアクセシビリティ開発ツール」を無料公開。3つの色覚型に対応、テスト
Ubisoftは4月15日、Githubにて「Chroma」を無料公開した。色覚異常向けのアクセシビリティ開発ツールだ。
automaton-medi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