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팬들은 Nintendo Switch2를 기대할 것
4월 2일 22시부터 방송된 닌텐도 이벤트 'Nintendo Direct'에서 Nintendo Switch 2의 자세한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이전까지 소문으로만 무성하였지만 공식 방송을 통해 살짝 보여주었기 때문에 기대와 두근거림은 최고조를 향하고 있습니다.
스펙이나 가격, 발매일 등 세계의 모든 게이머들이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 드디어 알 수 있다! 하지만 세계가 정말로 기대하고 있는것은 스이나 가격이 아닙니다. 전 세계의 게이머들이 가장 원하는 것, 닌텐도라는 회사이기에, Nintendo Switch 2이기에 기대하는 것은 '게임을 단순하게 즐길수있는 점!' 이다.
미국의 Gizmodo 편집부 소속 기자인 Kyle Barr씨가 Nintendo Switch 2으로의 기대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 말의 번역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Nintendo Switch 2는 상당히 큰 칭이 될 것입니다. 이점은 발매전의 기대만으로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나 큰 런칭이 될지를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Switch 2의 등장에 관하여 정말 물어봐야 할 부분은 게임 업계 전체가 닌텐도의 성공으로 적절한 학습을 얻을 수 있는지, 입니다.
게임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것
4월 2일 개최되는 Nintendo Direct까지 Switch2의 풀 스이나 발매일은 밝히지 않는 닌텐도. 발매일은 최근 수년간의 격동 (대규모 구조조정과 스튜디오 폐쇄, 제작 지연 등) 중인 게임 업계에 부족한 부분을 보안하기 위한 해결책을 탁 내밀어 줄 것입니다. 그 해결책은 높은 그래픽 성능에 신경 쓰는 것이 아닌 한 명 한 명의 게이머가 게임을 즐기는 것입니다.
Switch 2는 성공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점은 닌텐도가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는 물론 게임 업계 전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한 많은 답이 될 것입니다.
편집부의 전화 취재에서 그렇게 말해 준 사람은 뉴욕 대학 경영 대학원의 레너드. N. 스탠.스쿨의 교수이며 게임 업계의 리서처이기도한 Joost van Dreunen 씨 입니다. 소니나 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가 부품이나 성능의 스펙을 통해 소비자를 끌어오려는 한편 닌텐도는 이들과의 레이스에 참가하지 않는다고 Dreunen씨는 말하였습니다.
Switch 2는 닌텐도다움을 그대로 실행하는 단말이 될 것입니다. Switch 1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반드시 업데이트하고 싶어지는 단말이 될 것입니다. 즉, AI 서포트 등에 의한 4K 대응 등의 적절한 업그레이드만 있다면 기존의 Switch 유저 입장에서 사서 바꾸고 싶어 할 재밌고 유니크하며 매력적인 단말이 될 것입니다.
만반의 준비, 충분한 재고
Switch 2는 긴 시간 소문난 만큼 닌텐도 도한 만전의 준비를 하였습니다.
최신 게임 관련 발매라 하면 NVIDIA의 RTX 50시리즈가 떠오릅니다. 발매한 직후부터 입수하기 힘들어서 엉망진창이며, 소매 희망 가격으로는 도저히 얻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발매 전부터 입수에 치열할 것을 NVIDIA가 직접 말할 정도이니까요.
한편, 닌텐도는 다릅니다. 공적인 자리에서 개수는 충분히 준비한다고 말하였습니다. 닌텐도의 후루카와 슌타로 대표이사사장이 직접 주주들에게 되팔이의 최고의 대책은 재고를 충분히 준비하여 Switch 2를 원하는 분들이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Dreunen 씨는 초대 Swich의 판매개수에 가까운 개수를 발매와 동시에 준비하는 것까지는 아니더라도 Switch 2는 충분한 개수를 대비하였다고 예상했습니다. 게임 아날 리스트인 Serkan Toko 씨 또한 Switch 2는 발매 당월에 상당히 많이 판매 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2월의 닌텐도 수입, 지출 보고에 의하면 초대 Switch의 8년간의 판매개수는 1억 5000대입니다).
요즘 인기 있는 모바일 PC 게임기는 아마도 닌텐도에게 라이벌로서는 의식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교해 보면 마켓 조사의 IDC의 아날 리스트가 The Verge의 의뢰로 실행한 리서치에 의하면 과거 3년간 판매된 모바일 PC 게임기는 600만 대 입니다. 아날 리스트의 예상으로는 Switch 2는 불과 1년 만에 그 판매 개수를 도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일본의 게임 업계를 잘 이해하고 있는 아날 리스트인 Robin Zhu 씨가 말하기를, 발매 후의 첫 출하로서 준비된 Switch 2의 개수는 600만 대에서 800만 대라고 합니다.
최대 장애물은 가격
단순하게 재밌는 게임 체험의 장벽이 된다고 생각되는 것이 가격입니다. 예상과 소문에 따르면 가격은 400달러 (약 6만엔)입니다. 이것은 초대 Switch 발매 당시보다 100달러가 높고, Switch OLED보다도 50달러 높은 라인입니다. 그럼에도 PS5나 Xbox Seriex X 보다 100달러가 쌉니다.
Dreunen 씨는 400달러가 닌텐도의 한계선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닌텐도의 주 타깃층은 게임에 큰 예산을 설정하지 않은 사람들이며 500달러에 가까운 금액이라면 고전을 면치 못할 것 이라고 하였습니다.
모바일 PC 게임기의 Steam Deck OLED는 550 달러부터입니다만 PC 게이머는 Switch 유저 보다 게임에 관한 예산이 높은 점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만약 Steam Deck도 기다리고, Switch 2도 구매할 생각이라고 그들에게 들어도 전혀 놀랄만한 일이 아니니까요.
2025년 발매로 인해 신경 쓰이는 것은 트럼프 관세입니다.후루카와 대표이사 사장에 의하면 그 영향은 피할 수 없지만 대응책은 이미 생각해 둔 것 같다고 하며, 최소한의 영향을 받을 전망입니다. Dreunen 씨는 닌텐도의 빠른 생산과 빠른 미국 수송에 의해 일정한 관세를 회피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해설하였습니다.
Switch 2의 성공이 의미하는 것
계획과 준비는 닌텐도의 철학입니다.
400달러의 Switch 2는 틀림없이 잘 팔릴 것입니다. 단 Switch 2의 성공은 잘 팔리는 것이 끝이 아닙니다. 이 성공이 의미하는 것은 게임 업계에 자문자답하여 눈치채게 하는 것입니다. 소비자와 많은 게이머들은 예산을 들인 대규모의 타이틀만을 바라는 것이 아닌 적당함과 좋은 기능의 적절한 밸런스를 원한다는 점을 알았으면 합니다. 경제가 불안정한 지금은 특히 게임은 기호품이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긴 시간에 걸쳐 닌텐도의 방정식으로 성공을 담는다면 다른 게임 기업도 그 성공으로부터 배워야 할 점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